젊은 마취의사들을 기초약리학 뿐만 아니라 임상약리학의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는 약물의 약동,약력학적인 관점에서 비선형 효과모형(Nonlinear Mixed effect Model)을 제작하고 이를 근거로 목표농도조절주입(Target controlled infusion)을 적절하게 시행하는 맞춤약물요법을 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도구인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왔고 전임회장님의 노고로 탄생한 fit4NM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전세계 어느나라 사람들보다 쉽게 NONMEM (nonlinear mixed effects modeling)을 쉽게 다룰 수 있게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
![]() |
우리 마취약리학회는 매년 정기학술대회이외에도 마취통증의학과 전공의와 회복마취간호사, 의료기기 종사자를 대상으로 연수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수많은 마취과 봉직의를 대상으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자 합니다. 또한 학회는 많은 의료기기의 개발에 관심을 기울여가고 있습니다. 2013년 10월 광주과학기술원 의료시스템학과와의 상호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을 필두로 양 단체의 공동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으며 매년 10월 정기적인 의료기기 심포지움을 통해 관심있는 의사, 간호사, 및 의공학자들의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우리 마취약리학회는 마취통증의학의 한 분야로써 뿐만 아니라 생리학, 약리학을 근간으로 안전한 마취관리를 넘어 맞춤약물요법(Tailored Pharmacotherapy)을 위한 학문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계량약리학의 수학적인 기반을 토대로 의료기기의 개발에 필요한 많은 알고리즘의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는 자랑스러운 학회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