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회원공간

뉴스레터 Newsletter

2020-10-26

Newsletter 제 11호 [추계학술대회_후기]

KSSMN
조회수 2718 목록

무제 문서

           창립 10주년기념 2020 제31회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 후기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홍보위원회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창립 10주년 기념 2020 제31회 추계학술대회를 2020년 9월 12일에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올해는 COVID-19로 인하여 참석자들의 안전을 위하여 현장 참석을 최소화하고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현장에서는 정부 방역지침을 준수하였고 온라인에서 많은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회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총 831명이라는 역대 최다인원의 학술대회 참여인원을 기록하는 성공적인 학술대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복부 수술 ERAS에 대한 현황 및 최신 지견, 영양 관련 합병증, 그리고 NST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하여 선생님들의 훌륭한 강의와 활발한 토론을 나누었으며, 외과에서의 수술 전후 영양 지원의 중요성과, 마취통증의학과에서의 수술 후 중환자실 환자의 영양관리 강의로 다방면에서의 영양 지원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외과 이외의 타 전문과목의 여러 선생님들을 초청하여 외과의사만 모르는 병원 밖 영양 상식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어가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2020년 올해가 벌써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가 설립된 지 10주년이 된 해입니다. 이를 기념하여 제작한 동영상이 방영되었고 이어서 역대 회장님들과 현 회장님께서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하여 뜻 깊은 강연을 해주심에 10주년 행사 또한 의미 있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다소 침체되어 있는 분위기 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생님들이 환자의 대사 및 영양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알차고 유익한 학회를 치룰 수 있었습니다. 


2021년 봄에 본 학회가 개최를 준비하고 있는 국제학술대회에서도 각 병원에서 묵묵히 환자 치료와 회복에 힘쓰시는 의사, 간호사, 약사 그리고 영양사 분들의 최신 지견을 나눌 수 있는 지식의 장이 되길 기원합니다.

 

 

 

파일첨부
img1.jpg
img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