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Newsletter

2020-01-22

Newsletter 제 10호 [외과대사영양학회 발전방향-교육위원회]

KSSMN
조회수 247 목록

외과대사영양학회 발전방향-교육위원회


교육위원장,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중환자외상외과 홍석경


2010년부터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가 학회 출범과 함께 Clinical Nutrition Program은 그 역사를 함께 하고 있다. 학술대회와는 별도로 매년 2차례 영양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의료진을 위한 연수교육을 진행하였다.


2018년도 이문수 회장님과 학회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대사 및 영양치료의 원칙을 담은 basic course과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질환 별 영양치료법 advance course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개정작업을 시행하였다. 개정작업 후 advance course에 대한 호응이 매우 좋았으며 확대편성에 대한 요구도가 매우 높았다. CNP 교육은 영양집중치료료를 받기 위한 연수교육을 넘어 임상에서 영양치료 시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가 그간 임상에서 무관심했던 영양치료가 발전할 수 있는 근간을 형성했다면,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 본격적으로 다직종이 참여하는 근거 중심의 체계적 영양치료와 이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주력을 해야 할 단계이다. 교육위원회는 학술위원회, 다학제위원회, NST위원회, 등 다양한 위원회들과 발맞춰 지속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유지, 개발하고 더불어 최근 들어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영양집중치료팀을 이끌어 나가는 의료진들을 위한 리더쉽 프로그램, 술기 워크샵 등 임상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가 국내 영양치료의 주축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한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2년간 바쁘신 와중에도 프로그램 개정작업에 지혜를 모아주시고 CNP 마다 열정적인 강의를 해 주셨던 강민창, 김호현, 배정민, 이대상, 이아란, 이학재. 하태순 교육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